*본 게시글은 개인 공부를 위한 것입니다. 정보성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논리적으로 질문하는 방법

-게임 개발에 적용되는 과학적 방법의 단계 

1. 플레이테스트를 위한 질문 정의 (★★)

2. 정보와 자원 수집

3. 설명 가능한 가설 형성

4. 실험을 수행하고 재현 가능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가설 검증

5. 데이터 분석

6. 데이터를 해석하고 결론을 도출해 새로운 가설의 출발점으로 삼음

7. 결과 공개

8. 재검토

 

-데이터 분석을 위한 질문 정의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이 중요한 이유

-좋은 질문을 작성하는 과정

 

 

 

생각해볼 문제

-여러분이 만들거나 플레이한 간단한 게임에 대한 데이터 기반 질문 몇 가지를 작성한 다음 거기에 답하자. 이 스킬을 연마하려면 놀라울 정도로 많은 반복이 필요하다. 질문을 작성할 때는 다른 사람들이 잘못 읽을 가능성에도 초점을 맞춘다. 질문이 잘못 해석될 수 있는 모든 방식을 생각하는 데까지 가볼 수도 있다.
-일상 생활에서 질문 작성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따로 빼두자. 게임 디자이너라면 그래야 한다. 질문할 기회가 가득한 세상에서 사는 이점 중 한 가지는 이런 기회를 이용해 연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기술 포럼에 질문을 게시하는 것도 낯선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질문을 명확하게 전달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나쁜 질문의 예를 보려면 포럼을 검색하자. 인터넷 공개 포럼은 나쁜 질문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아주 쉬울 것이다. 검색 중에 이해 가능한 주제가 있으면 질문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응답하자. 이렇게 하면 질문을 작성하는 좋은 연습이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도울 기회도 된다. 

 

 

여러분이 만들거나 플레이한 간단한 게임에 대한 데이터 기반 질문을 작성한 다음 거기에 답하자.

 

Q. [발더스게이트 3] 주사위굴림(1d20) 시 인도(+1d4)와 유리 보정 중 어떤 것이 얼마나 더 유리한가?

 

A. 좌측이 인도(1d20+1d4), 우측이 유리 보정(1d20 주사위 두 개를 굴려 더 큰 값 사용)이다.

20면체 주사위가 1이 나와 대실패 판정이 나는 경우를 고려하지 않고 계산했다.

 

 

목표치와 성공확률만 본다면 표를 이해하기 더욱 쉽다.

 

목표값 3~18이 목표인 경우 유리 보정의 성공 확률이 더 높고, 그 외의 경우 인도의 성공 확률이 더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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